포토샵 액션(Action)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초 간단 사용법)

포토샵에 있는 여러 기능 중에서 액션이라는것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그 액션이라는 단어가 맞습니다. 영어로는 Action이며 포토샵에서도 같은 의미입니다. 액션 메뉴는 전문가도 꽤 많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그만큼 요긴한 포토샵 기능이라는 의미입니다. 솔직히 포토샵 초짜인 제가 이걸 알게 되고나서 마치 포토샵의 신세계가 열린 듯 했습니다. 혹시 모르신다면 이번 기회를 핑계(?)삼아서 반드시 알고 넘어가시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앞으로의 포토샵 작업에 날개를 달게 될 것입니다.


포토샵 액션 메뉴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레이어 변형이라든지, 효과 넣기, 크기 변환 등등을 한번에 저장해두고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모든 작업을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진들의 크기를 액션 메뉴를 이용해서 한방에 모두 변환시키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액션 저장하기

참고로 현재 사용중인 포토샵 버전은 CS6입니다.포토샵을 실행합니다. Windows > Actions로 들어갑니다.


포토샵 오른쪽 패널을 보시면 액션 기본항목들이 나와있을 것입니다. Actions 탭 안에는 포토샵 기본 액션 목록이 있는데 거의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무시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폴더를 닫아놓으셔도 됩니다.


나만의 액션을 만들기 위해 새로 폴더를 만들겠습니다.


액션명은 크기조절 이라고 이름을 정하고 OK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우선 변경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하나 불러와 줍니다. 아무거나 좋습니다. 지금은 액션 기능을 알아보는 과정이니까요.


이미지를 불러왔다면 이번에는 폴더 모양 아이콘 바로 오른쪽에 위치한 새 문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뉴 액션메뉴창이 떴습니다.개인적으로 크기는 보통 가로픽셀 950 으로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본문 가로 사이즈가 이 정도거든요. 1,000 px도 괜찮습니다.이제 바로 오른쪽의 레코드(Record)버튼을 누릅니다.


이제부터 포토샵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동(액션)이 녹화됩니다.이미지 사이즈부터 바꿔볼까요?


보통 게임 스크린샷을 하면 모니터화면 그대로 스샷이 되니까 1920 X 1080 으로 크기가 셋팅이 되겠죠? 가로가 너무 크니까 저는 가로를 950 픽셀로 바꿔주는거죠. 티스토리를 위해서요. 가로 / 세로 자물쇠를 걸어주시면 세로도 그에 알맞는 크기로 자동으로 바뀝니다. 사이즈 대칭 적용입니다.


이미지 크기를 바꾸면 액션 항목에 Image Size 변경했던 과정이 저장됩니다.


File > Save As를 실행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기왕이면 원본 이미지가 있는 폴더 따로, 그리고 변환이미지 저장폴더 따로 이렇게 해주세요. 그래야 이미지 관리하기가 편합니다.저는 크기변환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저장했습니다.


이렇게 저장까지 하면 액션 세팅은 완료입니다. 그리고 변경한 이미지는 닫아줘야 합니다. 닫을때 원본 이미지가 크기가 변경됬으니까 변경사항 저장메세지가 나올 겁니다. 하지만 우린 이미 변환이미지를 저장했으니 "아니오" 를 선택하고 이미지를 닫아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닫기( Close )까지 완벽하게 액션으로 저장이 되요. 여러장 이미지를 액션 기능을 써서 작업하면 닫기 작업까지 저장이 완료되었으니 별도로 닫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더 이상의 액션은 없으므로 정지버튼을 눌러서 지금까지의 액션을 저장 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까지 해주시면 가로 950 px 크기로 변환에 대한 액션 과정은 완료입니다.


저장한 액션 사용하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방금 만든 이미지 크기 액션을 사용해 봅시다.폴더 안에 크기를 변경할 이미지들을 모아 둡니다.


포토샵의 File & gt; Automate & gt; Batch 로 들어갑니다.


배치창이 뜨는데 위에 플레이 항목에 액션이 제대로 들어가 있는지 분홍색 화살표 부분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항목에는 아까 만든 950 이라는 네임의 액션명이 있어야 합니다. 액션명이 제대로 선택되어 있다면 이제 소스폴더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 Choose를 클릭해서 원본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변환이 필요한 원본 폴더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번엔 Destination 항목에서 None 부분을 Folder로 바꾸고 위에서 했던 것과 동일한 과정으로 이미지 변경이 될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크기가 변경되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이제 액션의 모든 설정은 다 완료 되었습니다. OK 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사진이 열리더니 이미지가 알아서 바뀌고 저장까지 되는 신기한 장면을 목격하시게 될 겁니다. 원본폴더에 있는 이미지들이 모두 변경될때까지 자동 진행 되므로 우리는 그냥 편하게 앉아서 구경만 하면 됩니다. 한두장이면 수동으로 하는게 편할수도 있지만 이미지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액션 기능은 그저 한 줄기 빛이 될 것입니다.


드디어 크기변환 폴더에 자동으로 크기만 모두 바뀌고 저장된 이미지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액션 기능, 완전 편리하죠? 티스토리나 포토스케이프에서도 자체적으로 크기변환 해주는 것도 있지만 이렇게 대량으로 이미지 변환을 시킬때는 포토샵이 참으로 편리하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면 앞으로 다양한 나만의 액션을 지정을 해서 요긴하게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


어도비 코리아 홈페이지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PC 부팅시 삐삐삐 소리 (경고음) 및 화면 안 켜지는 문제 해결 방법

키보드 폴링레이트 테스트 프로그램 Keyboard Inspector (인스펙터) 다운로드 및 사용법

친효스킨 For 구글블로거(Blogger) 반응형 스킨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