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에는 이 두 개의 물리엔진을 빼놓을 수 없다! 유니티 그리고 언리얼엔진
이 두 개의 엔진을 알게된지도 어언 10년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직업전문학교 때 처음으로 알게된 프로그래밍 엔진입니다. 그때 당시 안드로이드 게임 제작반을 들어갔었고 엉성한 커리큘럼에 제대로 배운건 몇 개 없지만 그래도 이런 엔진이 있다는걸 새롭게 알게 되면서 참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게임 물리엔진?
저는 당연히 게임이라는 영역은 C언어같은 순도 100% 코딩만으로 완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가 발전하는만큼 소프트웨어도 변하고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점점 사용이 어려워지기보다는 쉬워지고 있습니다. 게임 엔진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오늘 안내해드리는 유니티나 언리얼이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3년 10월 6일을 기준으로 보면 가장 대표적인 게임계의 양대산맥과 같은 물리엔진인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캡콤사에서도 자체 게임엔진을 가지고 있고 검은 사막으로 유명한 펄어비스도 자체 게임 물리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 밖에도 자사에서 사용하는 자체 게임 제작 프로그램들이 있을 것입니다.
유니티와 언리얼
저는 이 두 개의 프로그램을 아주 맛보기 용으로 잠깐 사용했습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이 두 개의 물리엔진은 서두에서도 이야기했듯 현재 시점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게임 엔진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련 자료도 많고 사용자가 쉽게 이용하기 좋은 환경이라는게 최강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마켓이라는게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구글플레이스라는 마켓이 있고 아이폰에는 앱스토어가 있죠? 그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마켓에는 에셋(Asset) 이라는 개념의 여러 아이템 소스들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유료 버전도 있으며 무료도 있습니다. 에셋은 여러 능력자들이 자신의 주특기 카테고리에 대한 작업물을 올려서 판매하고 공유하는 그런 공간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저는 그림은 어느 정도는 그릴 줄은 압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은 완전 똥이란 말이죠? 그런 경우에 에셋 스토어에 방문을해서 여러 기능에 대한 코드를 별도로 다운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캐릭터는 모델링이 완성 되었는데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동작을 아직 적용 못 시킨 경우입니다. 이럴 때 애니메이션만 따로 만들어놓은 소스를 마켓에서 찾아서 유/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이런 게임 물리엔진은 말그대로 게임을 제작할 때 필요한 모든 능력치를 갖추지 않아도 만들도록 도와주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유니티엔진
유니티는 현재까지 출시되었으며 앞으로 출시되는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물리엔진입니다. 따라서 모바일과의 호환성이 가장 좋습니다. 에셋스토어에는 어마무시한 에셋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에셋만 제대로 잘 활용할 줄 안다면 한 달 내에 모바일 게임 하나를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뛰어난 물리엔진입니다.
언리얼엔진
요즘 출시되는 실사에 가까운 그래픽을 구현한 리얼 게임을 보신적이 있습니까? 만약 보셨다면 아마 그 게임은 언리얼엔진으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언리얼엔진은 이런 실사버전 게임만 구현 가능하느냐? 아닙니다. 원신 아시죠? 원신도 언리얼엔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유니티보다는 언리얼이 좀 더 신형 엔진이어서 그런지 인터페이스도 조금 더 사용자에 친근한 구성이며 코드를 구현할 줄 모르는 분들도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UX 부분에서도 많은 배려와 신경을 썼다는게 느껴집니다. 언리얼엔진은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5.0 버전대까지 업데이트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유튜브에서 언리얼엔진5로 만든 게임을 검색해 보세요. 감탄이 절로 나올 것입니다.
두 엔진의 전망은?
개인적으로는 유니티는 이미 최고의 포지션에 등극했으니 당분간은 아마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봅니다. 유니티 개발팀과 경영진이 뻘경영만 조심한다면 말입니다. 얼마전에도 수수료 때문에 약간 소음이 있었지만 잘 마무리가 된 것 같아 다행입니다.
언리얼엔진은 지금 이 상태의 발전 속도로만 놓고 본다면 분명 훨씬 더 높은 명성을 차지할 것으로 봅니다. 엔진 이름은 언리얼인데 결과물은 결코 언리얼(리얼하지 않은)이 아니잖아요? 진짜 너무 리얼해서 말이 안 나오는 수준의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물리엔진이기에 뭔가 스토리가 대작인 그런 게임이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다면 진짜 소름돋는 후기들이 끊임없이 이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유니티는 개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에는 별도 라이센스를 지불해야 합니다. 언리얼엔진은 거의 완전 무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매출이 100만 달러 이상 발생하는 경우에는 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근데 이 수수료도 진짜 많이 내려간거에요. 언리얼 개발진들이 진짜 천사인 겁니다. 엔진 개발에도 열심히일텐데 진짜 많은 수익을 포기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유니티는 초긴장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결론은 두 엔진 모두 미래가 기대가 되며 밝다고 봅니다. 하지만 유니티보다는 언리얼엔진이 더 큰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끝.
유니티 다운로드 : https://unity.com/kr/download
언리얼 다운로드 : https://www.unrealengine.com/ko/download
댓글
댓글 쓰기
비밀글은 삭제합니다. 공개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