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폴링레이트 테스트 프로그램 Keyboard Inspector (인스펙터) 다운로드 및 사용법
폴링레이트란?
키보드 폴링레이트라는것을 아십니까? 모니터의 주사율같은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게이밍 모니터는 120~144Hz 짜리가 대표적인데 이 말은 1초에 120장~144장의 프레임을 연속해서 촤라라락~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개념인 것입니다. 키보드도 그러합니다. 폴링레이트는 PC와의 데이터 송수신을 1초에 얼마나 할 수 있느냐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1K 제품들이 많으며 최근에는 8K까지 되는 게이밍 키보드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숫자가 클수록 초당 데이터 전송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그럼 프레임레이트에 따라서 인간이 체감할 수 있느냐?! 라는 의문이 들 겁니다. 답은 '아니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 리듬 게임의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상황이라면 사실 현재 출시된 일반적인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해도 충~분하거든요. 모니터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144Hz 짜리 게이밍 모니터와 240Hz짜리 모니터를 비교해보면 차이를 모르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사양 하드웨어를 구매하는 이유는 별거 없죠? 정확한 사용 목적의 구매라면 당연히 마땅한 이유가 되지만 그렇지 않아도 구매하는 이유는 최대치의 능력 향상에 의한 회로 설계 때문입니다. 그만큼 세밀하고 꼼꼼한 설계로 이루어져 있을테니 내구성 부분에서도 꼼꼼한 설계를 했을것이라는 믿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도 제조사마다, 가격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믿을만한 브랜드에 그만한 가격이라면 납득이 되지만 8K 키보드인데 듣보잡 브랜드에,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뻥스팩(스팩을 속이는 용어)이거나 뭔가 제조 과정에서 분명 부실한 과정이 있을거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세상 만물 모든 제품은 다 그만한 가격이 책정된 이유가 있는 것이죠.
키보드 인스펙터 (Keyboard Inspector) 다운로드
외국의 어떤 개발자께서 아주 고맙게도 키보드의 폴링레이트를 측정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무료로 배포해 주고 계시는군요. 프로그램 명칭은 소제목으로 언급했듯 키보드 인스펙터입니다.
위의 공식 깃헙을 방문합니다.
그리고 Assets에 있는 0.4.0 버전의 인스펙터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끝입니다. 포터블 버전이기에 설치하지 않고 압축 풀고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키보드 인스펙터 사용법
사용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키보드 인스펙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실행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Start Recording 이라는 버튼이 있죠? 누르고 키보드 아무 버튼이나 계속 누른 상태로 머무릅니다. 약 10초 정도 계속 눌러줍니다.
프로그램 상에서는 아무런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만 키 입력값이 그대로 인스펙터에 기록되는 중입니다. 10초 정도 기록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Stop Recording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뭔가 지금까지 누른 버튼의 키 값이 회색바로 표시가 되어있죠? 누른 시간만큼 길게 그래프 표시가 되었을 겁니다. 이 그래프를 일일히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건 상단 메뉴입니다. Analyze > Poling Rate Fitter 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Definitely 라고 표기되며 바로 오른쪽에 폴링레이트 값이 Hz로 나타날 것입니다. 제 키보드는 125Hz 짜리였군요. 역시 저가형 멤브레인다운 면모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게이밍 키보드가 아닌 블로그용이니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현재 사용중인 자신의 키보드의 폴링레이트 값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 끝!
댓글
댓글 쓰기
비밀글은 삭제합니다. 공개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