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서버 또 다운! 먹통! 역시 구글 블로그를 개설하길 잘 했다!

오늘 오후 (2024.3.22.금) 4시경 티스토리 서버가 또 다운 되었습니다. 404 Not Found 에러를 띄웠죠. 이제 매년마다 정기적으로 티스토리 에러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빨리 조치가 되었다는 부분인데 그렇다고 안심해서는 안 되겠지요?


역시 구글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브 블로그 개념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그럭 저럭 꾸준히 잘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티스토리 책을 집필했기 때문에 지금 약간 일종의 책임감 때문에 꾸준히 티스토리를 육성하고 있는 것도 어느 정도 있긴 합니다. 그리고 귀찮음이 가장 크고요. 아무튼 구글 블로그는 역시 제대로 관리하면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음을 피부로 느꼈습니다.


대비하세요

앞으로 티스토리 서버가 평생 안전할거라는 보장은 절대 없습니다. 그건 티스토리 서버 관리자도 장담 못 할 거에요. 서버는 어차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집합체! 둘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오늘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서버 장애가 말이죠. 이건 티스토리측에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 누구도 앞으로 살아가면서 감기에 안 걸릴거라는 보장을 못 합니다. 확신도 못 합니다. 본인은 앞으로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겠다라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정신 나간 사람으로 보겠죠? 마찬가집니다. 서버도 그렇습니다. 언제 어떻게 문제가 터질지 몰라요. 그래서 따로 보험을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스스로가 말이죠.


하나의 블로그도 운영하기 벅찬데 두 개 씩이나?! 라고 생각이 드실겁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지금도 이 생각은 변함 없고요. 하지만 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평생 동반자로 함께이길 원하신다면 그만큼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사랑도 노력해야 유지되는 것처럼요.


그럼 콘텐츠는?

만약 구글 블로그를 추가로 운영하려 한다면 고민되는게 바로 콘텐츠일 것입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딱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1.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보다는 구글블로그

2. 티스토리에 글을 100개 이상 작성하신 분들은 티스토리로 글을 한개씩 더욱 발전시키면서 구글 블로그로 수동 이사


이렇게 하면 됩니다. 즉 콘텐츠를 서로 나눠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티스토리가 구글보다 노출이 더 잘 된 다던데?

이건 콘바콘입니다. 콘텐츠 By 콘텐츠라는 뜻입니다. 블로그 플랫폼에 따라 노출 결과가 달라지는건 지극히 운적 요소입니다. 어떤 콘텐츠가 어떤 블로그에 잘 맞더라라는건 예측 불가입니다. 저는 오히려 적게 이용하는 플랫폼일수록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래서 구글 블로그를 매우 적합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꾸준히 키워낼 생각입니다. 그래서 전용 스킨도 만들었고요.


구글 블로거(Blogger)에 많은 글을 작성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60개 이상의 글을 써오면서 느낀점은 확실히 구글 블로그도 제대로 노출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냥 구글 블로그 개설 후 그냥 글만 작성하면 됩니다. 이거 또 분명 나중에 구글 블로그가 어느정도 유행이 되면 SEO를 위해서 검색 등록에 어쩌구~ 애드센스는 이렇게 해야하네~ 글을 저렇게 써야하네~ 이런 어불성설 잡소문들이 돌 것이 분명해요. 장담합니다. 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글 쓰세요. 이거 하나면 됩니다. 알아서 노출됩니다. 방문자는 알아서 늘어납니다.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포기없는 마음만 갖추시면 됩니다.


마무리

티스토리 장애가 발생할때마다 과거에는 솔직히 많이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이 구글 블로그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심적 완충 작용을 해줍니다. 이제 구글 블로그가 꽤 성장하면 그때는 티스토리가 서브 블로그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현재 구글 블로그 관련으로 책을 하나 만들어보는것도 좋지 않을까라는 출판사측과의 이야기가 오고 가는 중입니다. 따라서 구글 블로그를 키우는건 시간 문제이며, 관련 서적이 나오는것도 그리 멀지 않은 미래의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한국에는 구글 블로거(Blogger) 관련 서적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블루 오션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느긋하게 구글 블로거를 시작해 보세요. 너무 욕심을 내진 마시고 그냥 가볍게 운영하는 마음으로 하시기 바래요. 오늘 내용 끝!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PC 부팅시 삐삐삐 소리 (경고음) 및 화면 안 켜지는 문제 해결 방법

키보드 폴링레이트 테스트 프로그램 Keyboard Inspector (인스펙터) 다운로드 및 사용법

친효스킨 For 구글블로거(Blogger) 반응형 스킨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