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신축 아파트 구매 완료! 은행 잔금 처리 및 키 불출 절차 과정 후기

새 아파트로 이사 중이신가요? 아마 처음 아파트라면 뭐가 뭔지 많이 햇갈리고 이게 맞나 싶으실 거에요. 저희도 그랬어요. 겨우 아파트 한 번 계약해보니 대충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감이 잡힙니다. 본 글은 저처럼 내집마련, 내집장만 내 아파트 첫 계약이신 분들을 위한 도움글입니다. 아파트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으니, 또한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여기까지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꼭 참고해 주세요.


주택담보대출 + 사전점검 + 가전제품 + 가구 상담

이사 입주 박람회 후기 (필수 계약)

이사 날짜는 은행이 정해준다!


위의 글을 한 번씩 읽어보셨다면 아마 본문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은행에서 잔금처리

드디어 잔금 처리 완료!

저희는 현재 거주중인 집이 판매가 되지 않아서 다세대 주택자가 된 상황이라 디딤돌 대출이 불가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나마 실속있는 집단 대출을 하게 되죠. 가장 금리가 낮으며 안전합니다. 어쨌든 저희는 집단대출을 신청한 상태고 은행에서 이야기한 약속의 디데이가 되어 다시 지정 은행점으로 방문을 했습니다.


은행에 들어오시자마자 여러분들께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일단 번호표를 뽑는겁니다. 어떤 업무든지 이건 기본이죠? 그리고 다음으로 꼭! 꼭! 하셔야 할건 일단 잠시 상담을 안 하고 있는 직원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ㅇㅇ아파트 입주자인데요, 오늘 잔금 실행이라서 왔는데 혹시 어떤 분과 상담 받아야 하나요?"


하고 말입니다. 왜냐하면 보통 이렇게 대규모 집단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지정 은행 직원이 있을거에요. 저는 이것도 모르고 무작정 기다리기만 했습니다. 은행에 방문하시기 전에 일단 필요한 서류는 다 챙기셔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그걸 챙기셔야 합니다. 아마 입주 안내서를 우편으로 받으셨을 거에요. 거기에 각 카테고리별 입금 계좌가 적혀있습니다. 은행에 잔금 처리 방문하시기 전에 이 계좌 정보도 반드시 필요하므로 메모를 하던지 해당 서류를 모두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공사 고객센터와의 전화 통화를 진행하여 남은 잔금을 정확히 인지하시어 따로 메모해 가셔야 합니다. 온라인이며 디지털인 지금 시기에 아직도 이런 부분은 문서와 문서로 처리해야 하다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아마 큰 금액이 왔다갔다 해야 하니까 최대한 시스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100% 전산화를 안 한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잔금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직원이 전부 진행하지 않습니다. 잔금에 대한 정확한 입금액 및 계좌번호를 계약자가 작성해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은행에는 고객용 태블릿이 있을거에요. 그 태블릿에 수기 또는 번호로 작성하게 되어있을 겁니다. 서명도 여러번 해야 하고요. 그러니 조금은 귀찮으시더라도 시공사측과 꼭! 잔액과 입금할 계좌번호를 확실히 상담 받으시고 은행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하니까요. 아무튼 담당 은행에 잔금 처리 전에 꼭 필요한걸 다시 한 번 요약하겠습니다.


1. 잔금 옵션 등의 정확히 입금해야 할 금액 정리

2. 각 카테고리별 입금해야 할 고객 전용 계좌번호

3. 신분증


아마 입주 안내서에도 나와있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저도 한번 더 알려드린 것이니 꼭! 꼭! 잊지 마세요! 여러분들의 잔금 처리는 소중하니까요.


다시 입주자 지원센터로

은행 직원과 함께 아파트 집과 옵션에 대한 잔금을 모두 처리하고 나면 일단 은행 업무는 마무리가 됩니다. 딱 하나만 빼고요. 아마 은행에서는 잔금완납증명서를 요구할 겁니다. 이 잔금완납증명서는 입주자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팩스로 보내달라고 할거에요. 팩스는 스마트폰 모바일 팩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은행에서는 입금 완료 영수증을 두 장 줄겁니다. 본문 위에 사진으로 첨부했죠? 집과 옵션에 대한 잔금 이체 완료 영수증이죠. 은행 업무를 마치자마자 바로 입주자 고객센터로 이동합니다. 입주자센터에서 고객 대기번호를 뽑습니다. 그리고 차례가 되면 잔금 완료를 위해 방문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은행에서 받은 입금 영수증을 제출하면 나머지는 진짜 신속하게 처리가 됩니다.


분양금 납부 확인서가 잔금완납증명서과 같은 문서다.

잔금완납증명서를 포함한 각종 영수증 및 중요 서류들을 받게 됩니다. 이 서류는 정말 중요하니까 잘 보관해야 한다고 신신당부를 들었습니다. 그 말을 들은 이상 막 다룰수는 없겠군요. 정말 잘 보관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각종 영수증 및 중요 서류를 받은 다음은 바로 다양한 용품까지 인계받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리모컨부터 기타 다양한 리모컨, 그리고 입주 사은품들까지 한 방에 다 받습니다. 또한 집 키를 받게 됩니다. 총 4개를 주는군요. 4인 가족 기준인가 봅니다.


아, 물품을 받기 전에 관리비를 먼저 납부해야 하는데 이건 관리비 납부 전용 부서에서 처리를 해야 한답니다. 안내받은 위치로 다시 이동해서 관리비까지 납부를 완료하면 입주자 명부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입주자 명부에는 차량 등록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사 날짜도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작성 예시 서류가 있을거에요. 그대로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 완료 후 다시 입주자 고객센터로 넘어오면 됩니다.


체크 항목마다 계약자가 서명을 해야 한다.

이제부터는 옵션 및 아파트 자체 사은품에 대한 확인 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같이 체크할 직원 한 분과 집까지 동행하여 하나 하나 확인하면서 정상 지급 되었고 정상 설치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생각보다 좀 길어요. 따라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다 체크가 끝나면 진짜 우리집이 됩니다. (흑흑!)


드디어 내집!

여기까지가 은행에서 잔금 처리 완료 후 키 분출까지의 과정입니다. 드디어 이 집은 제 것입니다. 제 마음... (이 멘트도 너무 사용해서 구리니 생략하겠음) 이제 키도 받았으니 제 집이니 마음대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차도 어차피 등록되었으니까요. 드디어 아파트 입주 박람회때 계약했던 옵션들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아파트는 아마 잔금 처리 전까지는 입주 청소를 제외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겁니다. 너무 당연한게 아직은 완벽한 내 집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서 청소 외에는 다른 추가 작업을 일절 할 수 없습니다. 다음 글은 아파트 입주박람회 추가 계약건에 대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PC 부팅시 삐삐삐 소리 (경고음) 및 화면 안 켜지는 문제 해결 방법

키보드 폴링레이트 테스트 프로그램 Keyboard Inspector (인스펙터) 다운로드 및 사용법

친효스킨 For 구글블로거(Blogger) 반응형 스킨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