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비교 후 다이렉트 가입한 개인 경험 후기
인트로
글을 써야지 써야지 생각만 하고 이사 준비 및 개인 포지션 변화로 인해 제 삶은 1N년 이후로 또 정신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삶의 여유는 살짝 있어요. 그러니까 이렇게 블로그도 꾸준히 관리하고 있는 것이고요. 몸과 정신은 바빠졌지만 그렇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는 않습니다. 적당히 필요한 만큼 받는 것 같아요. 아무튼 오늘의 주제는 바로 자동차 보험이 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참... 계륵과도 같습니다. 사실 자동차 보험 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 시스템이 다 그렇죠. 보험금을 받을 일은 사실 안 만드는게 최고잖아요? 하지만 그게 본인 실수가 아니라 불가항력에 의한 피해라면? 그래서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마음에 비용을 지불하고 보험이란걸 가입하는 것일겁니다. 오늘은 지인이 소개시켜주신 온라인 자동차 보험금 비교 플랫폼을 안내해 드리고 가입한 썰을 들려드리려 합니다.
터무니없는 보험금
시작은 어머니의 수상한 자동차 보험금 때문이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수 있게 소스를 제공해주신 지인도, 남동생 직장 동료도, 그리고 그 직장 동료분의 어머님도 자동차 보험비를 납부하고 있지만 우리만큼 비싸게 납부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심지어 어머니는 운전 경력이 20년이 넘었어요. 물론! 중간에 한두번 경미한 접촉 사고를 내시긴 했습니다만 그건 자동차 보험의 공소시효인 사고 이후 3년이 지나면 다시 금액이 낮아지는걸로 압니다. 그래도 너무 비싸요.
꼼꼼히 알아보니 옵션에 대한 미세 조정이 좀 필요하긴 했더라고요. 유튜브에서 자동차 보험의 필수 옵션과 그닥 필요없는 옵션을 파악하고 그걸 다이렉트 사이트에서 적용시켜보니 그래도 의미있는 보험금 차이가 좀 있었습니다. 거의 약 50만원 정도를 줄일 수 있었죠. 그 전에는 말도 안 되는 비용을 납부하고 있었던 겁니다. (정말 아까운... ㅠㅠ) 그러므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은 아마 당연히 자동차 보험 관련으로 검색해 들어오신 분들이실 가능성이 높을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한번 자가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교 과정
우선 아래의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라는 곳입니다. 보시면 꼭 자동차보험만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우리는 다른건 관심없고 오로지 자동차 보험만 이야기를 할 것이기에 화면에 보이는 자동차보험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가끔 브라우저에 이런 오류창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그냥 확인 버튼을 계속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참고로 시간이 흐를수록 이 창은 더 많이 증가합니다. 그러니 보이는 족족 빠르게 눌러줍시다. 첫 화면은 정보 동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동의를 해야 개인 정보를 통해서 각 보험사와 연결되어 가격이 대충 산정이 되겠죠? 개인 인증도 진행합니다.
이제는 자동차 보험의 갱신계약인지, 신규계약인지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이미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신 상태라면 아마 가입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조회가 될겁니다. 신규 계약은 상관 없고요. 둘 중 하나를 선택 후 자동차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당연히 현재 가입하시는 분과 차주의 개인 정보가 일치해야 합니다.
개인정보와 자동차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이제 각 자동차 보험사의 대략적인 가격 비교 견적이 나올겁니다. 역시 캐롯! 캐롯이 가장 저렴한 것 같군요. 하지만 이건 저의 어머니에 대한 상황인 것이지, 여러분들의 경우에는 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지금 조회한 이 금액은 정확한 금액이 아닙니다. 대략적으로 이 정도의 금액이 나올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오른쪽 가입 형태를 보시면 인터넷 바로 가입 버튼이 있을겁니다. 정확한 금액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보험사의 공식 다이렉트 페이지를 직접 방문해서 다시 한 번 개인 정보 및 차량 정보를 입력 후 정확한 금액을 산출해야 합니다. 막상 해보시면 보험 비교 사이트 금액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보험사도 있고, 생각보다 차이가 심하게 벌어지는 보험사도 있을거에요. 또한 그게 매월 가격 변동이 발생할수도 있고요. 그러니 최소 가입 하루 이틀 전 조회를 하시는게 가장 정확하실 겁니다.
일단 저는 캐롯이 가장 저렴했으니 캐롯손해보험 온라인 자동차 다이렉트 웹페이지를 직접 방문해서 정확한 금액을 산출했습니다. 근데 보시면 지금 거의 연 100만원 정도죠? 분명 비교 사이트에서는 약 71만원 정도였는데요. 왜 그러냐면 모든 자동차 보험은 환급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즉 적게 타면 탈 수록 보험비 환급이 됩니다. 이유는 너무나 명확합니다. 적게 타면 당연히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드니까요. 안 타니까 사고날 확률도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환급됩니다. 이해되시죠?
지금 어머니 자동차 보험의 경우는 저랑 제 남동생까지 포함시켜 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것도 가격 비교를 해봤는데 약 20만원 정도 차이가 나더라고요. 즉 싱글 가입과 멀티 가입은 금액적인 부분도 차이가 있다는 점! 너무 당연한 것이니 굳이 설명 안 드려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일단 작년동안 자동차를 주행한 총 거리를 계산해 보니 약 8,000km 정도 되더라고요. 그래서 연간 주행 거리를 대충 산정해 입력해두면 얼마나 환급을 받는지도 나옵니다.
이제 최종 보험 금액에서 환급 금액을 빼면 이것이고 곧 리얼 자동차 1년치 보험금이 될겁니다. 그렇죠? 그렇게 계산을 해보면 약 73만원 정도의 비용이 나오는군요. 와~ 역시 불필요한 보험을 빼고 필요한 계약만으로 계산했더니 자동차 보험비가 엄청 줄어들었습니다.
두번째로 저렴했던 KB 손해보험에서도 비교를 해봤습니다. 여기는 최종 금액이 1,090,830 원이군요.
환급금은 8천km 기준으로 214,110원 이고요.
그렇다면 최종 납부 금액은 876,720원이 됩니다. 1위와 2위의 자동차 보험금 차이가 꽤 됩니다. 약 14만원 정도 차이가 나요. 이건 꽤 크죠?
그리고 약 78만원정도 하는 보험사도 있었는데 이건 어딘지 까먹었습니다. 분명한건 2위인 KB가 80만원이 넘었는데 그 밑의 순위 보험사가 2위보다 저렴하다는 사실입니다. 이래서 다소 귀찮더라도 하나 하나 비교를 해 봐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니 기왕이면 충분히 여유가 있을 때 시간을 할애하시어 꼼꼼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냥 다 귀찮다고 생각하시면 1위에서 진행하셔도 되고요. 보통 자동차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시면 가장 저렴한 자동차 보험사의 순위가 있을겁니다. 참고로 캐롯의 경우는 사실 탄생때부터 보험비가 저렴하기로 인지도 있는 회사였어요. 직접 파악해보니 확실히 저렴하군요.
이렇게해서 어머니, 그리고 특약으로 저와 남동생까지 묶은 자동차 보험비 결제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제 자동차 보험이 끝나는 1년 뒤에 과연 얼마나 환급이 될지 기대가 됩니다. 근데 제가 알기로는 캐롯에서 뭔가 자동차 주행 측정을 위한 장비를 보내주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캐롯 플러그라는 녀석이군요. 근데 이젠 없어진걸까요? 아니면 구형 자동차에만 이걸 장착하고 그나마 최근에 출시된 차량은 필요가 없는 것일까요? 아무튼 이것도 찝찝하니 한번 고객센터에 물어봐야겠습니다.
가입하지 않은 항목
대인배상1, 2는 아마 둘 중 하나는 기본이고 필수로 다 들어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밖에 대물배상, 자동차 상해, 무보험 자동차 상해도 가입을 거의 하실거에요. 저희가 가입을 안 한건 바로 자기 차량 손해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경우에요. 경미한 자동차 접촉 사고를 발생시켰을 경우입니다. 여기에서의 접촉은 자동차 TO 자동차가 아니라 어디 벽 같은 곳에 실수로 내 차를 긁었을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차 수리를 해야 하는데 이거 아마 도색이 위치마다 다를 수 있지만 차 문의 경우에는 몇십만원 수준일 겁니다.
그러면 이 상황을 보험 접수를 하게 된다면?! 자기 부담금도 높은데다 이렇게 되면 다음 해의 보험비가 급상승합니다. 아마 대부분 차주 분들은 이런 상황에서 보험 접수를 안 하고 그냥 개인 사비를 들여 수리를 하시게 될 겁니다. 실제로 저희도 이런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옵션을 뺀 것이죠. 여기에서 금액이 생각보다 많이 빠집니다. 한 20~30만원 정도 보험비가 세이브 됩니다.
기타 등등
그리고 가족이 묶여서 차 보험에 가입한 상황에서 추가 +1인까지 보험 가입 경력을 인정해주는 제대가 있습니다. 등록 방법은 가입 경력를 희망하는 인정자의 본인 인증이 필요하다는군요. 귀찮아서 자세히 안 알아보고 있었는데 기왕이면 인정되는게 언젠가는 요긴하게 쓰일 수 있으니 알아봐야겠어요.
또한 티맵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에 따른 할인도 있습니다. 단! 이건 자동차 싱글 보험 가입자에 한해서 적용됩니다. 저희처럼 가족이 묶여서 가입되는 경우에는 미적용입니다. 너무 아깝네요. 이거 할인율이 꽤 커요. 9~10% 정도 됩니다. 보험사마다 다르니 이것도 한번 직접 확인해보셔야 할겁니다. 끝.
댓글
댓글 쓰기
비밀글은 삭제합니다. 공개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